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포토샵

포토샵 ico 저장 플러그인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사이트를 운영하는 필자같은 사람이라면, 분명히 favicon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favicon은 사이트를 열었을 때에 탭에 표시되는 이미지를 말하는데, 별로 중요하지 않을 것 같지만 어떻게 해놓냐에 따라서 사이트의 느낌을 180도 바꿔놓기도 한다.


▲ 톱니바퀴모양의 설정 아이콘.


필자는 최근 이렇게 중요한 아이콘인 favicon을 만들려고 포토샵에 들어가서 열심히 작업을 했다. 이제 저장을 해보자! 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했는데, 어째서인지 favicon의 확장자인 ico가 도통 보이지를 않는다. 하나하나 훑어 보았는데도 없다. '이대로 못만드는 건가.'



간단한 ico 제작


대부분의 사람들이 ico파일을 작성하기 위해서 png to ico나 다른 각종 변환기를 이용하는 것 같다. 하지만, 스마트한 그래픽 편집기인 포토샵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이 과정마저도 스마트하게 해결할 수 있다.


바로 포토샵에서 지원해주는 아주 유용한 기능인 '플러그-인' 덕분이다. 역시 포토샵은 나를 실망시키지 않는다.



ico 플러그인 다운로드하기


이제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해 보자. (윈도우 기준)


32비트용 / 64비트용


위에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자신의 비트 수에 따라서 알맞은 곳을 클릭해 다운로드하면 된다. (맥의 경우에는 이곳에서 직접 다운로드하길 바란다. http://www.telegraphics.com.au/sw/product/ICOFormat)


모두다 다운로드되었다면, 압축을 풀고 다음과 같이 하자.



1. C:\Program Files\Adobe\[포토샵폴더]\Required\Plug-ins\File Formats\ 으로 들어가자.


2. 압축을 풀어서 나왔던 파일 중 ICOFormat.8bi(또는 ICOFormat64.8bi)파일을 복사해 이곳에 붙여넣는다.




이렇게 하면 모든 과정이 완료된 것이다! 이제 포토샵에 들어가 기능을 마음껏 즐기기만 하면 된다.



포토샵 ico 플러그인 사용하기


이제 포토샵에 들어가서, 아이콘을 그려 보자.



필자가 그려본 테스트 이미지다. 연필을 가지고 대충 만들었지만.. 뭐. 테스트를 위한 이미지니 딱히 상관 없다.




그리고, Ctrl + Shift + S를 눌러 저장 화면을 뜨게 해 준다.




그런 다음 파일 형식을 내려 보면.. ! ICO 파일 형식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저것으로 형식을 선택해 주고, 저장해 주면 된다.


제대로 나온다. 성공!



앞으로는 귀찮게 인터넷, 사이트에 돌아다니는 변환기 쓰지 말고, 포토샵 ICO 플러그인으로 한번에 아이콘을 만들어 보자. 그럼 이만 마치겠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