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API

디스코드 봇 만드는법, 등록하기

최근에 새로운 통신 앱으로 뜨고 있는 디스코드에도 봇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자동으로 응답을 해 주고, 사용자가 하기 힘든 무언가를 대신해서 해 주곤 하는데요.

이런 봇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디스코드에 '봇을 만들겠다'는 요청을 남겨 주어야 됩니다. 그럼, 어떻게 하는지 알아볼까요?


Discord 개발자 페이지

접속하기

개발자 페이지

위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디스코드 개발자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로그인을 안 한 상태에서 들어갔다면 먼저 로그인을 해 준 후 다시 들어가면 됩니다.

들어가 보면 위처럼 My Apps라는 타이틀이 달려있는 페이지가 뜹니다. 이제 여기에서 우리가 해 주어야 될 것은, 새로운 앱을 만들기 위해 New App을 클릭하는것입니다. 클릭해 주세요.

이제, 여러분이 만들고 싶은 앱의 이름을 정해 줍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데, 연결할 IP(주소, 또는 도메인)을 프로토콜명(http, https 등)과 함께 Add Redirect로 추가해 줘야 됩니다. 디스코드 챗봇은 그냥 되는 것이 아니라 웹서버를 구축해 주어야 되거든요.

나머지는 원하는 대로 설정한 뒤 'Create App'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페이지가 옮겨지고 아래에 Bot이라는 메뉴가 생겼을 것입니다. 그곳에서 'Create a Bot User'를 눌러 주세요. 창이 뜬다면, "Yes, do it"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제 봇 생성은 완료되었습니다. 나중에 봇을 만들기 위해서는 토큰이 필요한데, 그럴때는 저기 보이는 Token 옆의 글씨를 클릭해 자신의 토큰이 무엇인지 보면 됩니다.




이렇게 디스코드 봇을 등록하는 과정을 마쳤습니다. 이제, 직접 기능을 구현할 차례가 왔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제가 좋아하는 Node.js를 이용하여 디스코드 봇을 만들어보겠습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