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PHP

Bitnami WAMP 비트나미 설치하기

PHP 서버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이 필요할까요? 대표적으로 Apache가 필요하겠고.. MySQL 같은 데이터베이스도 깔아야 되고.. 두개를 또 연동시켜야되고.. 그저 간단한 과정 같지만 다시 생각해 보면 상당히 귀찮은 것 같기도 합니다. 이거저거 깔아야 되지, 연결시켜야되지.

그래서 제가 오늘은 이런 귀찮음을 날려 버릴 수 있는 프로그램인 Bitnami를 가져왔습니다. Bitnami는 Mysql과 Apache 모두를 한번에 깔수도 있고 관리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럼, 설치해봅시다.



Bitnami WAMP stack 사이트

https://bitnami.com/stack/wamp

위 사이트에 들어간 후, 오른쪽에 있는 설치파일을 받아 주면 됩니다.



누른 뒤에 무슨 창이 뜬다면, 그냥 just Download 라는 글씨를 눌러주면 됩니다. ( 가입도 하고 싶으셨으면 나온 김에 그냥 하는것도 나쁘지 않겠네요 )



만약에 이런 백신에 관한 경고문구가 뜬다면, Yes를 눌러서 계속 진행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이런 설치 창이 뜨고, 이제 설치 절차를 밟으면 됩니다. Next.. Next.. 눌러주고 몇가지 설정들을 해 주면 완료됩니다.




Bitnami WAMP 사용하기

설치를 모두 끝마쳤으니 이제 직접 사용해볼 시간입니다. 먼저 서버 구동에 관해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시작 버튼의 검색 기능에서 bitnami 라는 검색어로 검색을 해서 bitnami를 찾아 실행시켜 줍니다.


실행시키면 이런 작은 박스같은 창 하나가 뜹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버튼들 중 'Open Application Folder' 를 누르면, Bitnami 폴더에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 안에 Apache 폴더도 있음 )


또 두번째 탭인 Manage Servers 탭에 들어가 보면 이렇게 현재 작동 중인 서비스들의 명칭이 뜨고 오른쪽과 아래쪽에 있는 버튼들로 서버를 제어할수 있게 되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tart는 서버를 여는 것이구요, Stop은 반대로 끄는것, Restart는 재부팅입니다. Configure는 해당 서버의 속성을 바꿀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각각 MySQL Database 서비스와 Apache Web Server가 초록불이 들어온 걸 봐서 서버가 열려있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추가로, 폴더를 찾는 데에 어려움이 있는 분이 계실 것 같아 알려드립니다. Apache에서 호스팅할 파일들(또는 php)을 넣는 htdocs 폴더Bitnami 폴더 안에 wampstack 안 apache2 폴더에 있답니다.




간단히 Bitnami라는 편리한 웹서버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는 서버를 설치할때 이 프로그램 하나로 한번에 다 잡고 서버 관리도 편하게 해봅시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