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프로그래밍을 하던, 무엇을 만들던 무조건 약간은 수학적인 계산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런 수학적인 계산이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같은 수준에서 해결되지 않고 제곱 등으로 가다 보면 머리아파 질 때가 있다. 직접 함수를 만드는건 상당히 귀찮은 일이다. 어떻게 하면 될까? 그중 C언어의 경우에는 아마 예상했겠지만, 또 다른 헤더(라이브러리)가 있다. 타 라이브러리처럼 로드한 뒤에 그냥 사용해 주면 된다.
수학 헤더(math.h) 사용하기
수학 헤더의 이름은 "math.h" 다. 이 이름으로 include 해주면 된다.
1 2 3 4 5 6 7 8 9 | #include "iostream" #include "math.h"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return 0; } | cs |
Math를 사용할 때는 다른 라이브러리를 불러오듯이 똑같이 이렇게, 윗부분에 include를 해 주면 되겠다. 이렇게 하면 math.h에 있던 내용들을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일부 값 제외)
예제
1 2 3 4 5 6 7 8 9 10 | #include "iostream" #include "math.h"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ut << pow(2,10) << endl; system("pause>0"); return 0; } | cs |
math.h 함수를 쓰는 데에는 네임스페이스가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using을 따로 안 해줘도, 그냥 바로 쓸 수 있다는 것이다. 저런식으로 가능하다. 2의 10제곱을 나타내고 싶으면, 저렇게 pow 함수를 써주면 된다. 또 이외에도 각종 수학에서의 sin, cos, tan, ceil, floor, round, abs 등이 있으니 이용하면 된다.
(위 예제는 2의 10제곱을 출력해주는 예제다.)
프로그래밍 하면서 방향 같은거를 계산해야지 하는 순간 필요한 헤더다. 평소에 잘 익혀 뒀다가 나중에 잘 써먹도록 하자. 그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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