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유틸리티

윈도우 10 home 원격데스크탑 하는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밖에서 컴퓨터로 작업을 해야 되는 경우가 생긴다. 이 때를 위해서 MS사의 Windows 제품들에는 원격 데스크탑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요즘에 나오는 버전들인 8.1이나 10 등의 Home 버전 윈도우는 점점 이 기능이 사라지고 있다. 왜 사라지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확실한건 작업하기가 불편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원격데스크탑 살리기


하지만 이런 제약도 뚫는 프로그램이 있다. github에 있는 한 프로젝트인데, 우리가 원하는 원격데스크탑을 살려주는거에 덤으로 호환성도 좋고 거의 다 작동이 된다. 정말로 원격데스크탑 하는법이 있는 것이다. 정말로 자기가 원격데스크탑이 필요하다! 하면 지금부터 알려주는 내용을 잘 보고 직접 하면 되겠다.



프로그램 다운로드하기


https://github.com/stascorp/rdpwrap/releases


(위 링크로 들어가면 해당 프로그램의 릴리즈(버전)들을 볼 수 있다)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 가장 위에 있는 ".zip"이 뒤에 붙은 파일을 클릭해서 다운로드해주면 된다. 크기가 그닥 크지 않기 때문에 순식간에 다운로드된다.


그리고, 압축을 풀어주자.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를 진행한 분이시라면 글 끝쪽의 '크리에이터 업데이트를 했다면' 글씨 부분을 먼저 봐 주세요.)




안에 여러가지 파일들이 들어 있다. 이제 작업은 여기서부터 시작이다. 먼저 install.bat를 우클릭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눌러 실행해준다.




그러면, 이런식으로 로그가 뜬 뒤에 작업이 완료된다.

이제 닫아주고, update.bat를 방금 전처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


마찬가지로 검정 창이 뜬다.



이제, 같이 들어있었던 RDPConf.exe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하자.





실행하면 위와 같이 뜬다. 빨간색 글자가 없으면 성공적으로 설치했다는 것이다. (빨간글씨가 뜨면, '크리에이터 업데이트를 했다면'을 먼저 본 후 또 안될시 댓글로 남겨주길 바란다) 이제 저곳에서 어떻게 이 컴퓨터에 접근할 것인지, 어떤 유저를 접근허용할지 설정할 수 있다. 휴대폰에 'RD Client' 라는 앱을 깔고 들어가서 원격 접속 시도를 하면, 잘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혹시나 가정에서 사용하는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라면, 포트포워딩이라는 간단한 설정을 해 줄 필요가 있다.



크리에이터 업데이트를 했다면


크리에이터 업데이트가 무슨 문제이기에 이 탭을 먼저 보라고 했을까. 문제는 그것이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원격 데스크탑을 설치하려고 했다가 빨간 글씨가 뜨며 설치에 실패한 사람들 중, 크리에이터 업데이트를 한 윈도우 10 유저들이 많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이 프로그램의 작동에 필요한 핵심 파일인 rfxvmt.dll 이라는 파일이 업데이트를 받으며 사라졌기 때문인데, 이런 경우에는 따로 파일을 받아서 껴넣어 줘야 된다.


64비트용 --

https://github.com/stascorp/rdpwrap/files/1236856/rfxvmt.zip


32비트용 --

https://github.com/stascorp/rdpwrap/files/1238499/rfxvmt.zip


자신의 컴퓨터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한 뒤 압축을 풀면 rfxvmt.dll이라는 파일이 있다.




그리고 이제 그 파일을 복사해 C:\Windows\System32 안에다가 붙여넣어 주면 된다.


그런 뒤 이미 실패를 경험했다면 uninstall.bat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고서 다시 설치 절차를 밟으면 되고, 아닌 경우엔 그냥 앞에 있는 설치 절차대로 하면 된다.



그러면 완벽하게 원격 데스크탑 기능이 깔려 있을 것이다.

유용하게 사용하길 바라면서 글은 여기서 마치겠다. 끝.